3월의 독서노트.

독서노트 2017. 3. 30. 21:14

1. 「어쩌면 내가 가장 듣고 싶었던 말」


 개인적으로는 소위 '힐링용 책'을 잘 읽지 않는다. 소싯적에 워낙 많이 읽어대기도 했지만, 기분만 좋아지고 그다지 얻는 건 없다는 이유가 컸다. 하지만 최근에 마음이 계속 울렁거려서 어떻게든 진정시킬 필요가 있었고, 그 안정제로 서점 도서대 맨 앞에 진열되어있던 이 책을 냅다 선택했다. 생각없이 고른 책이었으나 효과는 꽤 좋았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들로 가득했으나 그것이 좋았다. 나는 그 당연한 걸 잊고 살아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날 나는 최 선생님을 통해 인생에 중요한 갈림길이 될 만한 '결정적 순간'이 존재한다는 오해를 풀었다. 인생이란 어느 한 순간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다림이며, 가장 나다운 나와 만나는 먼 여정임을 이해했다.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인정받아야 '쓸모' 있는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꼭 필요한 존재라는 확신이 있어야 '잘 쓰이는' 삶을 살 수 있다. 그 확신은 자신을 믿고, 재능이 꽃필 시간을 기꺼이 기다려 주는 일부터 시작된다." (p.45-46)







2. 「함부로 말하는 사람과 대화하는 법」


 '대화하는 법'이라기보다는 '대처하는 법'이란 말이 더 어울리는 책이 아닐까 싶다. 말이 전혀 안 통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해야 할지를 적었는데, 공격적인 말을 유머로 받아치거나 흘리라는 조언도 더러 있었으나 맞받아치는 방식의 조언이 훨씬 더 많았다.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은 애초에 불공정한 규칙 아래에서 대화를 시작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필자의 이야기였다. 맞는 이야기다. 특히 트위터나 페북 등 SNS에서 이뤄지는 대화의 상당수가 말이다.

 '세상에는 정말 못된 사람이 존재하고, 그들 중 일부는 내 주위에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새삼스레 느낀다. 그런 사람들에게 더 이상 상처받지 않고, 또 그런 사람들과 같이 되지 않기를.


 "세상에는 악인도 있지만 도덕적이 인간이 훨씬 많다. 두 부류는 공존할 수밖에 없다. 결국 가장 현명한 태도는 회의론도 이상론도 아닌 '세상의 이치를 깨달은 선한 인간'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세상의 이치를 깨달은 선한 인간이란, 세상이 선한 인간들로만 이루어져 있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지만 그럼에도 인간의 선함을 믿는 존재이다." (p.259)

 "나쁜 상황은 분명 일어날 수 있지만 그래도 삶을 되찾기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다. 이것이 이 책의 핵심 메시지이다." (p.271)







3. 「나를 넘어서는 성경읽기」


 2년간 격월로 월간QT잡지에 실었던 열두 개의 글을 묶은 책이다. 저자의 이전 저서인 「특강 예레미야」를 읽고 푹 빠졌었는데 이번 책도 역시나 좋았다. 나 중심의 이기적인 성경묵상과 해석을 넘어 원문의 본뜻과 이 시대에의 올바른 적용법이 어떻게 찾을지 간략한 예시를 들어 설명했다. 특히 저자의 전공이 구약학이라 한국 교회에서 많이 무시되던 구약 이야기를 많이 다룬 면이 신선했다. 본디 잡지에 실린 글이었기에 그 특성상 깊고 전문적인 지식을 다 넣지 못하고 살짝살짝 맛만 보여주는 느낌이라 조금 아쉬웠으나, 그만큼 모두에게 쉽게 읽힐 수 있는 참 훌륭한 책이라 생각한다. 한국 교회 신자들이 이 책을 읽고 성경묵상 방법이 조금만 바뀌어도 아마 삶과 신앙의 많은 부분이 바뀌지 않을까.


 "불의한 세상을 향한 예언자의 비판은 온데간데없이 언제나 자신의 마음속만 들여다보는 그리스도인과 교회는 독재 권력과 부패한 권력에게 최상의 종교일 수밖에 없다." (p.117)

 "'나를 넘어서는 성경읽기'는 성경이야말로 끔찍하고 힘겨운 현실의 유일한 대답임을 믿는 데서 출발한다 .그리고 마치 우리가 아무 욕망도 없는 사람인 것처럼 읽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는 그리고 이 세대가 조장하는 욕망을 인정하면서 성경을 읽는 것이기도 하다." (p.182)






4.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이전에 읽은 페미니즘 관련 책에서는 책 곳곳에 공격적인 태도들이 보여 흠칫흠칫하곤 했다(그 태도가 옳은지 그른지는 제쳐두고). 하지만 이번 책은 얇기도 하고 내용도 그리 많지 않아 마음 편히 읽을 수 있었다. 아니 정확히는 '유쾌했다'. 역시 운동에는 유쾌함이라는 요소가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일까. 이 책이 페미니즘의 모든 면면을 보여주진 않았지만, 읽고 나서는 나 자신이 페미니스트가 되기를 희망할 수 있었다. 적어도 이 책에서 정의하는 대로라면 말이다.


 "나는 페미니스트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남자든 여자든, 맞아, 오늘날의 젠더에는 문제가 있어, 우리는 그 문제를 바로잡아야 해, 우리는 더 잘해야 해, 하고 말하는 사람이라고요. 남자든 여자든, 우리는 모두 지금보다 더 잘해야 합니다." (p.52)






3월에는 힐링(...)을 하느라 얇고 편한 책들만 읽은 경향이 있다. 4월에는 전문적인 서적을 읽을 수 있도록 하자.

'독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의 독서기록.  (0) 2017.05.03
각오가 필요한 일.  (0) 2017.03.26
Posted by 이림/에셀
,